NEWS

[제5호] 신기술_에너지 1도 버릴 것이 없다. / 더 알뜰하게.

by 에너지시민연대 posted May 25,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에너지 1도 버릴 것이 없다!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은 일상생활에서 버려지거나 사용하지 않은 작은 에너지를 모아 사용 가능한 전기에너지로 변환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즉, 에너지 하베스팅은 햇빛, 진동 및 압력.충격, 열, 전자기 등으로부터 에너지를 수확해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기술로서, 사물인터넷을 위해 필요한 센서에 에너지 하베스팅을 적용하면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유선으로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센서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 하베스팅 기반의 동력원 도입이 이뤄질 전망이다.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을 이용한 자가발전을 통한 무선 센서의 활용 범위는 기존 전원 문제로 인해 센서 설치가 불가했던 광위의 범위로 확대가 가능케 한다. 소형 전자기기의 주 전력원으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 사용될 것이며, 특히 사물인터넷 시대에 무선 센서들의 주 전력원으로 각광을 받게될 것이다.



(예1) 배터리없는 무선초인종 Linbell



(예2) 체온으로 충전하는 스마트워치 MATRIX



(예3) 간단한 운동으로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HandEnergy





스마트 태양광 압축 쓰레기통 '클린큐브'


smart-city-waste-bin-2.jpg



태양광발전설비로 생성한 전력으로 쓰레기를 1/5까지 압축하여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쓰레기통이며, 3G망을 이용해 쓰레기통의 다양한 정보(적재량, 압축횟수, 수거 필요 시점 등)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송신하는 사물인터넷(IoT)을 적용한 폐기물 수거관리 솔루션을 보여준다. <홈페이지 : kr.ecubelabs.com>





입력 : 2017-06-01
작성 : 에너지시민연대 / enet700@enet.or.kr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