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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대표 김태호 외 4인   /   사무총장 홍혜란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8길 34, 경희궁의아침 3단지 1321호
 T)02-733-2022   F)02-733-2044   W)www.enet.or.kr
보 도 자 료N E W S  R E L E A S E
배포일: 2020년 10월 28일(수), 총 4매담당 : 김민채 부장(02-733-2022/enet800@enet.or.kr)





에너지시민연대, 코로나19시대 에너지사용 및 의식조사 결과,
20대 에너지 절약 하지 않는다 27%에 달해



코로나19로 가전제품 구입 경험 및 고려사항,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기관별 역할 등 에너지사용·의식조사 진행


국민 60% 이상 에너지과소비 문제인식은 있으나,

에너지 절약 실천행동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기후위기 대응 및 지속가능 에너지전환을 위한 전 국민 에너지 절약·효율 홍보 교육 필요




□ 에너지시민연대는 지난 10월 5~16일 전국의 만 14세 이상 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0%포인트)를 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OECD국가 중에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국가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58.5%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이 에너지를 절약하고자 노력하는지에 대해 28.3%만이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보통이다가 50.3%로 실천행동에 있어서는 응답률이 낮았다. 특히, 20대는 노력하고 있지 않다가 27.1%로 가장 많았다. 기후위기 시대, 20대에 특화된 다양한 에너지 절약 실천 홍보·교육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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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에너지 다소비 국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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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에너지 절약 노력 여부

                   




 □ 최근 코로나19로 가전제품 구입 경험에 대해 응답자 50%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응답자가 구입한 가전제품으로는 공기청정기가 39%로 가장 많았으며, ▲컴퓨터/노트북/테블릿이 28.3% ▲의류건조기/의류관리기 14% ▲기타(세탁기, 오븐, 로봇청소기 등) 7.7% 순으로 나타났다. 가전제품을 구입한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위생/청결을 위해서(51%) ▲온라인수업·재택근무로 인해(20.3%) ▲집콕생활을 즐기기 위해(20%) ▲평소 필요해서(8.7%) 순으로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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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코로나로 구입한 가전제품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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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가전제품 구입 이유



□ 가전제품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사항으로는 ▲성능(55%) ▲가격(24%) ▲제조사·브랜드(12.3%) ▲디자인(4.3%) ▲에너지효율등급(4.3%) 순으로 나타났다. 성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나, 정부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에도 불구하고 가전제품 구입 시 에너지효율등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매자가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위한 실천방안으로 전 국민 대상의 에너지효율등급 중요성 등의 홍보·교육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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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가전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각 기관의 역할에 대한 의견도 조사했다. 정부 역할로는 ▲에너지전환 예산 편성 및 집행(31.2%) ▲획기적인 에너지정책 추진(26%) ▲에너지·기후변화 교육 및 홍보(21.5%) ▲산업부문의 에너지 법·제도·규제개선(21%) 순으로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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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정부의 역할




□ 국회 역할은 획기적인 에너지정책 관련 국민 의견 수렴 및 입법이 32%로 가장 높았으며, 언론의 역할은 투명하고 올바른 정보전달이 44.5%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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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국회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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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언론의 역할



□ 기업 역할은 ▲지속가능한 제품생산과 기술개발을 위한 투자 확대(30.3%) ▲혁신적인 기술개발 및 고효율 제품 생산(28.3%)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17.2%) ▲직간접적인 탄소배출비용 지불(16%)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경제적 책임 이외 법적·윤리적 책임, 환경적 책임, 사회적 책임 요구가 낮은 것으로, 전 국민 대상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 교육을 통해 인식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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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업의 역할




□ 에너지시민연대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코로나19로 변화된 에너지 소비생활 분석을 통해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전국적인 연대활동으로 정책제안 및 에너지 절약/효율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




[보도자료] 코로나19시대 에너지사용 의식조사 결과(수정).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