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부산에너지시민연대 보도자료


  신 : 각 언론사 사회부 및 정치부 기자

  신 : 부산에너지시민연대 [공동대표: 구자상, 김정환]

  의 :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010-9301-7888)

행사날짜 : 2021년 3월 22일(월)

  목 :박형준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의 허위사실 유포 규탄 및 항의방문 기자회견



박형준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의 

‘에너지시민연대 지지선언’ 허위사실 유포 

규탄 및 항의 기자회견! 



• 일시 : 2021년 3월 22일 (월)/ 오후 2시

• 장소 : 박형준후보 선거 사무실앞

• 내용 : 

  1) 여는 말 및 취지 설명 

  2) 허위사실 유포 경위      

   - 구자상 (부산에너지시민연대 공동대표)

   - 기타

  3) 법적 대응을 포함 향후 대응 계획 발표   

  4) 기자회견문 낭독

※ 기자회견문 당일 배포 

※ 기자회견 후 박형준 후보 사무실 항의방문



○ 지난 3월 20일 ‘박형준 선대위’ 명의로 “에너지시민연대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지지선언‘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가 배포되었다. 우선, 에너지시민연대는 박형준 후보가 아닌 에너지전환정책을 강력히 추진하는 후보를 지지하며, 보도자료에 명시된 에너지시민연대 상임대표는 박상덕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

 ○ 7개 단체로 구성되었다는 에너지시민연대는 (부산)에너지시민연대를 사칭하면서 선거국면에 급조된 연대단체로 보이는데, 결과적으로 박형준 후보측이은 ‘에너지시민연대 박형준 후보 지지선언’이라는 보도자료를 유포하여, 에너지시민연대가 박형준 후보를 지지하는 것처럼 일반시민들이 오해하도록 만들었고, 에너지시민연대를 탈원전 반대단체로 둔갑시키는 등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 탈핵세상을 위해 20년간 활동해 온 ‘(부산)에너지시민연대’에 대한 명백한 명예훼손이다 

○ 우선, 에너지시민연대[공동대표 김태호(에너지나눔과평과 대표), 김대희(여수YMCA 사무총장), 김연화(한국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박용훈(교통문화운동본부 대표)]는 전국의 222개 환경·소비자·여성단체로 구성된 국내 최대규모의 에너지 전문 NGO 연대기구로 지난 2000년 결성된 이래 지속가능한 에너지체계 구현을 위한 에너지 저소비 사회로 가기 위한 에너지절약, 온실가스 감축운동 그리고 민관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해왔음을 다시 한번 밝히는 바이다.

홈페이지 : http://www.enet.or.kr

   

○ 부산에너지시민연대(공동대표 구자상, 김정환)는 부산지역의 환경·소비자·기후변화에너지대안 단체 15개로 구성되어 2000년부터 활동해 온 단체이다. 우리는 ‘탈핵사회, 핵이 없는 부산’을 위하여 에너지절약, 에너지전환을 위하여 20년동안 활동해왔으며, 탈핵운동 및 기후위기대응을 위하여 ‘탈핵시민연대 및 기후위기부산비상행동’과 함께 활동해 오고 있다.

○  특히 지난 3월 17일 ’후보 정책 간담회 및 정책전달식‘을 통해 박형준 후보에게 탈핵·기후·에너지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공약화할 것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당시 박형준 후보측은 ’기후환경에너지 공약이 준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간담회에 불참한 바 있다. 


○ 우리 부산을 비롯한 에너지시민연대는 ‘박형준 후보를 지지한 적이 없으며, 우리는 에너지전환정책을 강력히 추진하는 후보를 지지함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박형준 후보 측에서는 이러한 사실관계를 바로잡는 정정보도 및 시민 앞에 사죄해야 할 것이다.


○ 또한 우리의 연대체 명칭을 사칭한 그리고 선거국면에서 급조된 것으로 보이는 이 연대단체[원자력정책연대를 비롯한 7개 단체 및 상임대표 박상덕 상임대표(원자력살리기국민행동))는 우리 ‘(부산)에너지시민연대’의 명예를 훼손하였다. 이에 도덕적 · 법적 책임을 묻고자 한다. 


○ 이에 에너지시민연대는 위와 같이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박형준 후보 선대위를 방문하여 항의 및 사과요구, 규탄하고자 한다. 



2021년 3월 21일

부산에너지시민연대


[부산 YWCA, 부산녹소연, 부산녹색연합, 기후변화에너지대안센터, 부산환경운동연합, 사)생명마당, 기후환경네트워크, 사)에코언니야, 드림오션네트워크, 사하구그린리더협의체, 부산YMCA,영도에너지전환플랫폼 등 15개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