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공동대표 김태호 외 2인   /   사무총장 홍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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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N E W S  R E L E A S E
배포일: 2019년 7월 30일(화), 총 2매담당 : 김솔지 간사(02-733-2022/enet300@enet.or.kr)





여름철 대표적 에너지 낭비 사례

상가 개문냉방영업 실태조사 실시


전국 6개 시도 주요상권에서 실태조사 실시

조사대상 311개소 중 개문냉방영업 상가 절반이 넘는 62%나 돼

1,248명 시민의식조사 참여자 중 77%“문제 있다고 답해



국내 최대 에너지 전문 NGO 네트워크인 에너지시민연대는 ’19년 여름철 상가 개문냉방영업 실태조사와 시민의식조사‘를 시행하였다.


□ 이번 조사는 여름철 대표적인 에너지낭비 사례로 꼽히는 상가 개문냉방영업 현황, 개문냉방영업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과 개문냉방영업을 줄이기 위한 방법 모색을 위해 진행됐다.


□ 상가 개문냉방영업 실태조사는 7월 14일부터 21일까지 8일간 서울(신촌, 홍대입구), 경기(안산 문화광장 거리/군포 산본 로데오 거리), 강원(춘천 명동), 경북(포항 중앙상가 거리), 경남(창원광장) 등 6개 시⋅도에서 진행되었으며, 지역별 주요 상가를 중심으로 총 311개소 상가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항목은 여름철 전력피크시간대의 개문냉방영업 여부, 실내외 및 매장 입구 온도 조사, 자동문 설치 유무 등 크게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 냉방영업 중인 전체 조사 대상 중, 절반이 넘는 62%가 개문냉방영업을 하는 것으로 확인 됐고, 이 중 6%는 일부 개문냉방영업으로 조사됐다. 개문냉방영업을 하는 주된 곳은 SPA브랜드, 화장품 가게, 주요 통신사 점포 등이다. 조사기간 동안 실외 온도는 평균 29.4℃다. 개문냉방영업 중인 매장의 실내온도는 26℃ 이고, 매장 입구 온도는 26.9℃로 실내온도와 별 차이가 없었다. 이는 개문냉방영업으로 인해 실내만큼 실외 매장 앞 입구까지 시원함을 뜻한다.


□ 한편, 상가 개문냉방영업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기간에 총 1,2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내용은 개문냉방영업에 대한 에너지 낭비 인식, 개문냉방영업 상가 선호도 및 구매로 연결 여부, 효과적 해결방법을 조사했다. 전체 응답자 중 30%가 실제 계획에 없던 물건을 구입했다고 응답했으며, 개문냉방영업에 대해서는 문제다(77%), 상관없다(18%), 좋다(5%) 순으로 응답했다.


□ 조사결과 개문냉방 상가 이용에 대해 전체 응답자 중 87%가 선호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고, 13%는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다만, 개문냉방영업을 선호하지 않지만 계획에 없던 물건을 구입한 응답자는 22%로 모두 10대(5%), 20대(17%)인 젊은 연령층에서 나타났다. 또한 개문냉방영업을 선호하지 않지만 실제 물건 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이 있는 것으로 보아 상가 개문냉방영업의 형태가 소비자들의 물건 구매의 유인책이 될 수 있음을 보였다.


□ 한편, 시민들이 생각하는 상가 개문냉방영업 해결방법에서는 과태료 부과 및 계도 강화가 가장 많은 46%로 응답되었고, 점주 의식개선 및 시민(소비자) 의식개선(36.7%)이 다음으로 나타났다.


□ 10대, 20대 연령대에서 개문냉방영업에 대한 선호도와 구매 경험이 가장 높았고 문제의식은 가장 낮은 것으로 보아 10대, 20대 젊은 연령층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올바른 의식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 상가 개문냉방영업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상가 점주와 시민 각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시민들은 에너지 낭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점주들이 문 닫고 냉방 영업할 수 있도록 동참을 유도해야 한다. 상가 점주들 역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공감과 필요성을 갖고 자발적으로 문 닫고 냉방 영업하는 의식이 필요하며 개문냉방영업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계도와 홍보가 필요하다.


[첨부1]에너지시민연대, 2019년 상가 개문냉방영업 실태조사 주요결과.hwp

[첨부2] 에너지시민연대 상가 개문냉방영업 및 에너지절약 캠페인 사진 2부.  끝.



(1) 상가개문냉방영업 및 에너지절약 캠페인 사진 1

[첨부2]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절약 캠페인_01.JPG



(2) 상가개문냉방영업 및 에너지절약 캠페인 사진 2

[첨부2]에너지시민연대 에너지절약 캠페인_02.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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